[ 출사표 ]
선제께서 한실 부흥의 왕업을 시작하신 지 아직 그 반도 안 되어 중도에 붕어하셨습니다. 이제 천하는 촉한과 위, 오 셋으로 나뉘었는데, 여기에 우리 촉한의 땅 익주가 싸움에 지쳐 쇠약해져 있으니, 이야말로 진실로 나라의 위급한 때로서 존속하느냐 멸망하느냐 하는 국가의 중대한 시기라 아니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다행하게도 안으로는 임금을 뫼시서 호위하는 신하들이 주어진 소임을 게을리 하지 아니하고, 밖으로는 충성스런 지사들이 신명을 바쳐 나라를 위하여 싸우고 있으니, 이것은 아마도 전날에 입었던 선제의 특별하신 대우를 생각하여 그 은덕을 바로 폐하께 갚고자 하는 것이 분명합니다.
그러니, 이제 폐하께서는 참말로 밝으신 귀를 활짝 크고 넓게 여시어 신하들의 간하는 말씀을 너그러이 받아들임으로써 선제께서 끼치신 덕을 빛내시여, 지사들의 기개를 더욱 크고 넓게 펼 수 있도록 하셔야 합니다. 공연히 스스로 덕이 없다 가벼이 여기시며, 신하들의 충간하는 말에 당치 않은 비유를 들어 변명함으로써 마침내 바른 도리를 잃으시며 충의에 찬 충신들의 바른 말씀 아뢸 길을 막는 일이 있어서는 아니됩니다.
안에서 정치를 듣는 궁중과 밖에서 군사상의 정무를 보는 부중은 한 치의 차이도 없는 한 몸 한 덩어리입니다. 안이거나 밖이거나 선량한 사람은 상을 주어 벼슬을 올리고 악한 사람은 형벌을 내려, 선을 상주고 악을 벌 주는 일에 털끝만치라도 차별이 있어서는 아니 될 것입니다.
만일 간악한 일을 지어 죄를 법하는 이가 있거나, 도는 충실하고 선량한이가 있거든, 이는 마땅히 다같이 사직에 붙여 형벌할 것은 형벌하고 은상을 내릴 것은 은상을 내리도록 하여, 그로써 폐하의 공평하고 정명한 정치를 명백하게 보이셔야 합니다. 조금이라도 사정에 치우쳐 궁중과 부중 곧 안고 밖으로 하여금 법을 달리하는 일이 있어서는 아니 될 것입니다.
시중 벼슬에 있는 곽유지와 비의, 그리고 시랑 벼슬에 있는 동윤 등은 다 선량하고 신실하며, 그 의지와 사려함이 누구보다도 성실하고 한결같은 사람들입니다. 그래서, 선제께서 그들을 선발하시어 폐하께 남겨주신 것입니다. 어리석은 신의 생각으로는, 궁중의 일은 크고 작고 간에 그 모두를 이들 곽유지, 비의, 동윤 등을 불러 상의하신 뒤에 시행하신다면 반드시 정치에 있어서 빠지고 모자라는 점을 깊고 보충하여 널리 유익되는 것이 있을 것으로 압니다.
그리고, 장군 상총은 그 성품이 선량하고 행위가 공평하며 더욱이 군사에 화안히 통달하고 있어, 일찍이 선제께서 이 사람을 시험하여 기용해 보시고 군사에 뛰어 난 재능이 있다 칭찬하신 일이 있으며, 이로써 여럿이 논의하여 상총을 들어 궁중의 위병을 통솔하는 도독으로 앉혔던 것입니다. 어리석은 신의 생각으로는, 진중의 일은 크고 작고 간에 그 모두를 상총 이사람을 불러 상의하신다면 반드시 군대는 화목하게 되고, 재능이 뛰어난 사람은 뛰어난 대로 열등한 사람은 또한 열등한 그대로 그 모두가 자기가 지닌 재능에 따라 제각기 알맞는 자리를 얻게 될 것입니다.
어진 신하를 가까이 하여 중요하고 소인들을 멀리하여 내친 일, 이것은 바로 전한의 고조, 문제, 경제, 무제 때의 한창 흥성하여 잘 다스려졌던 까닭입니다. 소인을 가까이 하여 등용하고 이진 신하들을 멀리 하여 내친 일, 이것은 바로 후한의 효환제와 효령제가 천하를 망하게 한 까닭이었습니다. 선제께서 위에 계실 때 늘상 신과 더불어 전한, 후한의 흥하고 망한 그 까닭을 논하면서 일찍이 환제와 영제를 두고 탄식하며 가슴 아파 아니 한 적이 없었습니다.
시중 상서 벼슬에 있는 진진과 상사 벼슬에 있는 장예, 및 참군 벼슬에 있는 장완 등은 다 곧고 성실한 신하들로서 충절을 위하여는 죽음도 마다하지 아니할 신하들입니다. 원컨대, 폐하께서는 이 사람들을 가까이 하여 믿고 쓰신다면 한실의 흥성함은 날을 헤이여 기다릴 만큼 빨리 보시게 될 것입니다.
신 공명은 본래 백의의 한낱 평민으로서 남양군 융중에서 몸소 밭을 갈며 난세에 목숨을 보전하려 하였을 뿐, 졔후 앞에 나아가 명문 영달을 구할 생각은 전혀 없었습니다. 그랬던 것이 선제께서 신의 미천한 신분을 천하게 여기지 아니하시고 외람되게도 그 고귀한신 몸을 나추시어 세 번이나 신의 누추한 초가를 찾아주시어 신에게 현실에 당면하여 해야 할 일들을 하문하셨습니다. 이 일로 말미암아 신은 너무도 감격하여 마침내 선제를 위하여 신명을 바쳐 일할 것을 허락하였던것입니다. 그러한 뒤 건안 12년 당야의 장판에서 위의 조조에게 패하여 나라가 기울어질 무렵, 패군하였을 그 때에 신이 오 나라에 구원을 청하라는 명령을 받들어 위험하고 어려운 속을 달린 지 어언 21년이 되었습니다. 선제께서는 신이 매사에 삼가고 조심하여 행하는 것을 아셨기 때문에 운명하실 때 신에게 적을 토벌하여 한실을 부흥하라는 큰 일을 당부하셨던 것입니다.
신이 선제의 유명을 받은 이래로 밤낮으로 근심하고 생각하였습니다. 신에세 한실 부흥의 대사를 부탁하신 보람이 없어, 그로하여 행여 선제께서 신 공명의 사람됨을 보시는 눈이 잘못 되었다고나 하지 아니할까 두려워 하였던 것입니다. 그러던 나머지 건흥 3년 5월 노수를 건너 초목조차 나지 않는 불모의 땅에
까지 깊숙히 들어가 남만을 토벌하여, 이제 남쪽은 이미 평정되었고 병기와 갑옷도 벌써 충분히 갖추었습니다.
이제는 마땅히 대군을 거느리고 한의 적인 위를 치러 북쪽 중원으로 들어가 이 땅을 평정하여야 합니다. 노둔하나마 있는 지혜와 있는 힘을 다하여 저 간사하고 흉악한 위의 조조의 아들 조비를 물리치고, 한실을 부흥하여 왕도을 옛 도읍 장안으로 되돌아가게 하고야 말것입니다. 그리고, 국가의 이익와 손해를 헤아려, 나아가 충직한 말씀을 다하는 일은 바로 궁중의 일을 맞은 곽유지와 비의, 동윤 등의 책임입니다.
원하옵건대, 폐하께서는 신에게 적을 토벌하여 한실을 부흥하는 공훈을 세우도록 맡겨 주시옵소서. 그리하여, 한실 부흥의 공훈을 세우지 못할 경우에는 신의 죄를 다스리시어 선제의 영 앞예 고하소서.
한편, 만일 폐하의 덕행을 돕는 바른 말씀을 올리지 않거는 곽유지와 비의, 동윤 등의 죄를 꾸짖어 그들의 태만함을 드러내소서, 그리고 폐하께서도 또한 몸소 일을 도모하시어 신하들에게 가장 좋은 방법을 묻고 의논하시며, 부디 신하들의 바른 말씀을 잘 살펴 받아 들이시어 깊이 선제께서 끼치신 말씀을 따르소서.
신은 선제의 크신 은혜를 입은 감격을 이기지 못한지라, 오늘 멀리 정벌의 길을 떠나는 마당에 이 표의 글월을 쓰려니 눈물이 흐르고 울음이 복바쳐 무어라 아뢸 바를 모르겠습니다.
[ 후출사표 ]
선제께서는 한의 정통인 촉한과 이와 적이 되는 위의 조조의 부자와는, 마치 선과 악이 양립할 수없듯, 함께 설 수 없다고 하는 것을 생각하셨고, 또 천하통일의 왕업을 이룩하는 데는 촉과 같은 벽지에서 불가능하다는 것을 아시었습니다. 그러기 때문에 적국 위를 토벌하도록 신에게 당부하셨던 것입니다.
선제의 밝으신 안목으로 신의 재능이 어느 정도인가를 헤아리고 계셨기 때문에 진실로 신이 적을 토벌할 것을 알지마는, 신의 재능은 약하고 적은 강한지라 적을 토벌한다는 일은 참으로 어려운 일 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그런, 적을 치지 아니하면 천하통일의 왕업이 또한 망하고 말것이니, 그냥 앉아서 망하기를 기다리기 보다는 힘을 모아 적을 치는 편 그 어느 쪽이 낫겠습니까?
그것은 말할 것도 없이 앉아서 망하기를 기다릴 수는 도저히 없는 것입니다. 그러기에 선제께서 적을 토벌할 것을 신에게 부탁하여 의심치 아니하셨던 것입니다.
신은 선제께 적을 토벌하라시는 유칙을 받은 날로부터는 잠을 자도 잠자리가 평안하지 아니하고, 음식을 먹어도 맛이 달지 아니하였으며, 오직 생각하느니 북쪽 위를 정벌하는 일 뿐이었습니다. 북쪽 위를 치자면 무엇보다도 먼저 이 나라 변방에서 반란을 일으켰던 남중의 여러 고을을 평정하여야 겠기에 남쪽으로 들어가야만 했습니다. 그래서, 5월에 노수를 건너 토목도 나지 않는 불모의 땅에 까지 깊숙이 들어갔다가 군량이 떨어져 2,3일을 합쳐서 겨우 한끼의 밥을 먹는 고통을 겪었습니다.
신인들 어찌 제 몸을 애석하게 여기지 않을 리야 있겠습니까 마는, 그 보다도 한 나라의 천하 통일의 왕업을 이룩하자면 아무래도 벽지에 있은 촉으로서는 어렵다고 하는 것을 생각하였기 때문에 그토록 위험하고 어려운 일을 무릅쓰 고 선제께서 끼치신 뜻을 받들고 있는 것입니다. 그런 것을, 촉으 여러 신하
들은 모두들 머리를 맞대어 의논을 하고서 신의 위를 토벌하는 일을 두고 의심스럽게 여기며 취할 계획이 못된다고 하는 것입니다.
신 공명이 기산을 공격하였을 때 위의 남안, 천수, 안정의 세 고을이 위에 반기를 들고 촉한에 항복하였으니, 적은 지금 서쪽으로 몹시 지쳐 있습니다. 뿐만아니라, 여기에 또 위의 장군 조후가 오의 장군 육손과 석정예서 싸워 크게 패하였으니, 적은 지금 동쪽으로도 몹시 허덕이고 있습니다. 병법에, '적의 피로한 틈을 타고 공격한다'고 하였습니다. 이 때야 말로 우리의 군사가 진격할 가이 없이 좋은 때인 것입니다. 이제 출병하여야 할 까닭을 삼가 다음과 같이 아룁니다.
전한의 고조황제께서는 밝기가 해와 달에 견줄 만 하였고, 이 위에 장량과 진평등 연못 속 처럼 깊은 지모의 신하를 가지고 계셨습니다. 그런데도 광무에서의 싸움에 항우의 쇠뇌에 가슴을 맞아 구사일생으로 삶을 얻으신 일이 있었습니다. 또 흉노를 칠 때에는 백등에서 이레 동안을 포위당하신 일도 있어, 모두 8년 동안 70여 회의 싸움에서 온갖 위험을 무릅쓴 뒤에야 겨우 한의 천하를 이룩하였습니다.
그런데, 지금 폐하께서는 지혜의 밝기가 고조 황제를 따를 수 없으시고, 저희들 모신 또한 고조 황졔의 장량과 진평의 그 깊은 계략에는 도처히 미칠수 없을 정도입니다. 그런데도 싸우지 않고 좋은 계책으로써 적을 이기고 가만히 앉아서 천하를 평정하겠다고 하니, 이것은 신하로서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그 한가지입니다.
유유는 양주의 대수로, 왕랑은 회계의 태수로, 각각 곡아와 회계를 지키고 앉아 있습니다. 이 두 고을을 하루 빨리 정벌하여야 할 것을, 여러 신하들은 싸움을 하지 아니하고 저들을 회유할 것을 의논하고, 계략을 말함에 있어서는 툭하면 옛 성인의 일을 인용하며 싸우지 않고 다스려야 한다고들 합니다.
신하들은 이러한 말에 의심스런 생각이 뱃속에 가득하고 헤아릴 수 없이 많은 어려움이 가슴 속에 꽉 막힌 채, 금년에도 나가 싸우지 못하고 ㅇ년에도 정벌하지 못하고 말 것입니다. 그러다가 마침내 오나라 손책이 병사를 이끌고 유유를 쳐서 곡아를 빼앗고 왕랑을 쳐서 회계를 다스리게 되는 날이면, 우리 촉한은 손책으로 하여금 가만히 앉은 채 커져서 드디어는 양자강 동쪽을 병합하여 대국을 이루게 하는 것이 됩니다. 이것은 신이 도저히 이해가 안가는 그 두가지 입니다.
위나라 조조의 슬기로운 계책은 그 누구보다도 뛰어나고, 더구나 군사를 부리는 솜씨는 아주 훌륭하여 그것이 주 말의 대 병법가인 손부와 오기에 너무도 흡사합니다. 그런데도 조조는 싸움에 더없이 위급하고 절박한 경우를 여러번 당하였습니다.
건안 2년 조조는 장수와 더불어 남양의 원에서 싸우다가 빗나가는 살에 맞아 패주한 일이 있었습니다.
건안 5년에는 또 오소에서 위험을 만나 겨우 그 위험에서 벗어날 수 있었습니다. 조조는 병사도 적고 양식도 떨어졌는데 당시 기세 등등한 원소와 곤도성에서 맞서게 되었습니다. 원소는 많은 군량과 거마를 오소라고 하는 곳에 쌓아 두었습니다. 조조는 겁을 먹고 되돌아 가려다가 허유의 가르침에 따라 몰래 병사를 보내어 오소에 있는 군량과 거마를 몽땅 불살라 버렸습니다. 이로 인하여 원소는 도리어 패배하고 조조는 겨우 위험에서 벗어날 수가 있었던 것입니다.
또, 조조는 흉노의 기련산으로 쳐들어 갔다가 많은 위험 끝에 겨우 흉노를 물리쳤던 일도 있었습니다. 원소가 관도성에서 싸움에 패 한 뒤 피를 토하여 죽으니 그의 아들 원담이 스스로 장군이 되어 하북의 여양에 있었습니다. 조조가 이 때 병사를 이끌고 촉의 유표를 공격하고 있은데 원담이 병사를 이끌고 나와 조조의 뒤를 핍박하여 조조는 야양에서 한 때 궁지에 몰린 적이 있었습니다.
또, 건안 24년에는 조조가 한중을 빼앗으려고 수천만 자루의 쌀을 북산 밑에 쌓아 놓고 대군을 이끌고 왔습니다. 이때 선제께서는 험조한 곳에 의거하여 이를 막고 계셨습니다. 그러네, 촉한의 대장 조운이 나아가 적진을 돌격하여 싸우다가 거짓으로 후퇴하여 자기의 군영에 까지 들어가매 조의 군사가 이를 뒤쫓다가 되돌아 갔습니다. 바로 이때 조운은 북을 크게 울려 큰 쇠노로써 그 뒤를 일시에 쏘아댔습니다. 여기서 조조의 군사는 질서를 잃고 놀라 달아나다가 한수에 빠져 죽은 군사가 헤아릴 수 없이 많았습니다.
또, 조조는 동관에서 죽을뻔 한 일도 있었습니다. 건안 16년, 마초, 한수 등이 조조에게 반기를 들고 10만의 무리를 이끌고 동관에 주둔하매 조조가 직접 일를 토벌하러 나섰습니다. 이때 조조의 무리들은 먼저 황하를 건넜고 조조는 잘 훈련된 병사 백여 명과 함께 남쪽 언덕에 머물러 있었습니다. 마초는 만여 병사를 이끌고 와서 공격하여 화살을 빗발 치듯 쏘아댔습니다. 이 때 허저는 사세가 불리하니 빨리 황하를 거너자며 조조를 급히 배위에 태웠습니다. 적에게 쫓긴 병사들이 다투어 배에 오르므로 배가 무거워 가라앉으려 하였습니다. 허저는 배에 매달이는 병사들을 베어버리고 왼 손으로 말 안장을 들어 조조를 가리며 화살을 막았습니다. 얼마 아니하여 배를 젓는 사람들이 살에 맞아 다 죽었습니다. 하는 수 없이 허저는 오른 손으로 배를 저어 간신히 황하를 건널 수가 있었던 것입니다.
지략이 뛰어나기로 이름 높은 조조도 그처럼 많은 위난을 겪은 뒤에야 비로소 한 때나마 천하를 평정한 듯 감히 위제라 참칭하였습니다. 그런 것을, 신과 같은 미약한 재능을 가지고, 더구나 위험한 일을 아니하고 편안하게 앉아서 천하를 평정하겠다고 하니, 이것은 신이 도저히 이해할 수 없는 그 세가지 입니다.
동해군 창패라는 고을을 중심으로 그 언저리의 여러 고울이 다 함께 위의 조조에게 반기를 들고 선제에게로 돌아왔을 때, 조조는 다섯 번이나 창패를 공격하였지만 결국 항복을 받지 못하고 말았습니다. 또, 회수와 비수를 합한 합비라고 하는 땅 동남쪽에 소호라는 땅이 있는데, 오나라 손권이 합비를 포위하였을 때, 조조가 소호를 건너 합비에 진을 치기를 여러번 하였지만 끝내 성공하지 못하였습니다.
또 조조는 이복이란 사람을 기용하였으나 이복은 야심을 품고 도리어 조조를 칠 것을 꾀하였습니다.
또, 건안 20년 조조가 도사 장노를 항복받아 한중을 평정하고 하후연을 대장으로하여 한중에 있게 하고 조조는 업땅으로 돌아갔습니다. 이때 선제께서 나와 양평관에 진을 치고 하후연의 부장군인 장합과 싸워 이기셨습니다. 하후연은 급히 병사를 나누어 장합을 구하려다가 선제의 대장 황충의 급습을 받아 싸우다가 목 베이어 죽고 말았습니다.
선제께서는 늘 조조를 이컬어 재능이 있는 사람이라고 말씀해 오셨습니다. 그토록 뛰어난 째능을 가진 조조도 싸움에 여러번 실패한 적이 있었는데, 신과 같은 노둔한 재능이야 싸운다 해도 꼭 이길지 알수 없겠거든, 하물며 싸움을 말자고 하니, 이것은 신으로서 이해할 수 없는 그 네가지입니다.
신 공명이 군사를 이끌고 한중으로 온지 겨우 일년 밖에 되지 아니합니다. 그런데, 그 일년 동안에 얼마나 많은 사람을 잃었습니까!
조운, 양군, 마옥, 염지, 정립, 백수, 유합, 등동, 등과 한조의 조장, 한진영의 대장 등 70여 인애, 맨앞에 달려 적을 돌파하는 용감무쌍한 장수들, 촉의 남쪽 종족의 우두머리 종수, 서남 종족의 우두머리 청강, 그리고 산기, 무기라고 하는 기마병 등 1천여 인에 달하는 사람을 잃었습니다.
이들은 다 하루 아침 한 나라에서 얻은 사람들이 아니라, 수십년 동안 사방 각 고을 각 나라에서 모은 잘 훈련된 우수하고도 강한 병사들이었습니다. 이제 만일 다시 수년이 지나게 되면 이 밖에 적어도 3분의 2는 더 잃게 될 것이 분명합니다. 그렇다면 싸우지 아니하고 무엇으로 적을 토벌을 도모할 것인지? 이것이 또한 신으로서 이해할 수 없는 그 다섯가지 입니다.
지금 백성들은 궁핍에 떨고 있고 병사들은 모두 지쳐 있습니다. 그러나, 그렇다고 위를 정벌하는 일을 그만 둘 수는 없습니다. 이일이 결코 그만 둘 수 없는 일이라면, 가만히 앉아서 나라를 지킨다 해도 그 노고가 극심할 것이요, 나가 적을 맞아 싸운다 해도 또한 그 노고는 대단할 것입니다.
곧 앉아서 지키나 나가서 싸우나 그노고와 비용은 똑 같을 것입니다. 그럴 바에는 한 시 바삐 적을 토벌할 것을 도모하지 아니하고, 한 주의 촉땅에 앉아 적이 지칠 때를 기다려 언제까지고 이대로 움직일 생각을 아니하니, 이것이 또한 신으로서 이해할 수 없는 그 여섯 가지 입니다.
대개 일 치고 어려운 일은 화평하는 일인 줄로 압니다. 옛날 건안 12년 형주 곧 초나라의 유장이 항복하자, 선제께서는 10여만의 귀복한 무리들을 거느리고 양양에 계셨습니다. 이 때 조조가, "강릉에는 군실, 곧 군량과 병기 등이 있는 곳인데, 선제가 이것을 차지할까 두렵다."며, 우수한 병사 수천을 거느리고 단숨에 달려왔습니다. 선제께서는 그만 치자를 버리고 신 공명과 장비 등, 그리고 겨우 수십 기병을 거느리고 패주하셨습니다. 이 때를 조조는 마치 제 세상이 된 양 손뼉을 치며, "천하는 이미 평정되었다."고 외쳤습니다.
그런데, 그 뒤 선제께서는 하구에 이르러 신 공명을 보내시어 오의 손권과 동맹을 맺으시고 건안 19년에는 선제께서 나아가 촉의 성도를 포위하여 유장을 항복받아 파촉의 땅을 점령하시고, 병사를 일으켜 북으로 위의 조조를 정벌하였습니다. 그리하여 마침내 위의 대장 하후연이 목베이어 죽으니, 이는 분명 조조의 큰 실책이요, 우리 한실 회복의 대사업이 이루어지려는 단계였습니다.
그런데 또 그 뒤, 선제 24년 오의 손권이 우리 촉한과의 동맹을 깨고 관우를 습격하여 죽이고 형주 땅을 점령하였습니다. 그리고, 지금의 귀주인 촉의 자귀현마저 다시 유장의 손에 빼았겼으니, 손권은 유장을 익주의 목사로 삼아 자귀에 있게 하였던 것입니다. 그리하여, 25년 조조가 죽고 그이 아들 조비가 왕위에 올라 제라 일컫고 국호를 위라 하였습니다.
무릇 일이라고 하는 것이 이와 같으니, 앞 일을 두고 예측하기란 참으로 어려운 것입니다. 다만 신 공명이 몸과 마음을 다 바쳐 나라를 위하여 힘껏 싸우다가 죽은 뒤에야 말 그 따름입니다. 그렇게 하므로서 선제의 크신 은혜에 보답하고 폐하께 충성을 다하고자 하는 것입니다.
싸워서 성공할것이냐? 실패할 것이냐? 승리냐? 패배냐? 하는 운수의 좋고 나쁜 것에 있어서는 신의 눈으로서는 도저히 헤아려 볼 수 있는 일도 아니려니와, 또한 오늘 이 마당에 승부를 두고 논하고 싶지는 않는 것입니다.